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정보

포트폴리오 만들기, 어떻게 해야할까? ~네이버 한글서식~

by 우선 W_seon 2020. 1. 24.

포트폴리오 만들기, 어떻게 해야할까? 

 

 

위 그림은 제가 제작한 포트폴리오 페이지 중 일부입니다. 이번엔 제가 경험한 포트폴리오 제작기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포트폴리오의 사전적 의미는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 내용 등을 집약한 자료수집철 또는 작품집.'(두산백과)입니다.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일종의 이력서죠. 보통 그림이나 디자인 계열 직종에 지원할 때 이력서과 함께 제출하는 작품집입니다.

그럼 이런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제작해야할까요?

일단 만드는데 절대 정답은 없습니다. 지원하는 직종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개성도 천차만별 달라지고요. 일러스트 업계에선 제가 위에 예시로 든 제 포트폴리오처럼 이런저런 설명 붙일 거 없이 본인이 그린 일러스트를 날 것으로 제출하기도 합니다. 일러스트집을 만들어서 아예 책으로 만드시는 분들도 있고요. 이렇듯 본인의 상황이나 지원하려는 직종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성격은 많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패키지 디자인 포트폴리오라면 도면과 완성된 모습의 사진으로 이루어진 화집 느낌의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 분들도 있고,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실물 패키지로 제작하여 박스, 쇼핑백 등으로 만들어서 보여줄 수도 있겠죠?

 

 

저는 웹툰 어시스트나 일러스트 계열에 일을 지원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고, 단순히 제가 그린 일러스트를 보여주는 것보다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를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일러스트마다 사용프로그램과 어떤 컨셉으로 그렸는지 간략하게 설명을 했고요. 스케치업 배경이 잘 나온 일러스트들은 스케치업으로 추출해 보정한 배경 그림도 함께 보여주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웹툰 어시스트에 지원할 경우 지원하는 분야에 따라 포트폴리오 구성을 달리했습니다. 보통 펜터치, 채색, 스케치업 배경으로 분야가 나뉘기 때문에 분야 별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죠.

(채색 지원 포트폴리오)

(배경 지원 포트폴리오)

 

원래 이런 구분없이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는데 채색을 지원한 곳에서 스케치업 배경 한번 해보시겠냐 연락이 온 뒤부터는 스케치업 배경쪽 포트폴리오도 신경쓰게 되었습니다. 은근히 이런 경우도 많으니 분야별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더라도 본인이 할 수 있는 다른 분야의 기술들도 살짝(?) 보여줄 수 있는 구성으로 가면 더 좋습니다.

 

 

포트폴리오 만들기

좀 더 본론으로 들어가서, 어떻게 구성할 지 정했다면 이젠 진짜로 만들어야겠죠?

제가 구상한 포트폴리오는 웹툰 어시스트 포트폴리오였고, 클립스튜디오와 스케치업 숙련도를 보여주고 싶다가 주 목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정하고 나서도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할 지 너무 막막했습니다. 저는 정말 초,중,고,대 전부 그림과는 전혀 상관없는 학교, 과 출신이어서 포트폴리오에 '포'자도 들을일 없는 환경에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냥 본투비 문과였어요. 어렸을 때부터 만화를 좋아해서 혼자 그림그리고 독학한 케이스였죠. 포트폴리오 예시를 볼만 한 데도 없었고, 조언을 얻을 만한 사람도 주위에 한명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책도 많이 봤었는데, 제일 도움이 됐던 책은 이 책입니다. <포트폴리오 이렇게 만든다>

포폴에 대해 막연히 두려움과 환상(?) 같은 것들이 있었는데, 이 책을 보고 그 두려움을 조금 떨쳐내게 되었죠. 좀 더 구체화가 됐다고 할까.

이 책을 보고 처음 든 생각은 '잡지'나 '일러스트집'처럼 만들면 되겠다 였습니다. 이 책에서 나온 포트폴리오 구성이 대체로 그런 느낌이었거든요. 그럼 이걸 포토샵으로 만들어야 하나? 뭐로 만들어야 하지? 기본 구성은 또 어떻게 하지? 다음 관건은 이것이었습니다. 느낌은 대체로 잡혔는데 이걸 실현하는 게 또 막막하더군요.

 

네이버 한글 서식

그때 찾은 것이 네이버 한글 서식입니다. 네이버에서 "네이버 서식"이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네이버 한글서식 바로가기 ▶ https://hangeul.naver.com/document

PPT, 워드, 한글, 엑셀 등 한글 서식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곳입니다. 각종 이력서와 디자인 서식들이 있고 본인에게 맞는 걸 찾아서 다운받아 그 서식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저는 네이버 한글 서식중 프레젠테이션 카테고리에서 '포트폴리오'서식을 다운받아 사용했습니다. 위에 제가 예시로 올린 제 포트폴리오도 그걸 기본으로 만들었습니다. 디자인계 포트폴리오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사진이 많은 기본 서식 중에 선택해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기본 서식이 있으니 만들기가 훨씬 편하고 여러가지 서식이 종류별로 있어 참고하기에도 좋았습니다. 저는 네이버 서식 안에 있는 '패션 디자인 포트폴리오'. '여행 보고서', '앨범', '갤러리', '디자인 과제', '레시피' 서식 등에서도 영감을 많이 받았어요. 참고하기 좋은 예시들이 많다는 것도 네이버 서식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이력서 양식도 여기서 다운받았고요.

 

끝으로

제 경험이 아무래도 웹툰, 일러스트 포폴에 치중되어 있다보니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진 못했을 것 같네요. 그래도 포트폴리오를 정말 처음 만들어보시는 분들이나 정말 하나도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맨 처음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지 고민했을 때 그런 도움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거든요.
포폴을 제작하느라 고군분투하는 분들 모두 대성하시고 원하시는 바를 이루길 바랍니다 :)
 
그리고 웹툰 어시스트로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쓴 pdf 전자책을 아래 링크에서 판매중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w_seon/products/5488473568

 

웹툰, 어시스트, 전자책, PDF, PDF전자책,부업, 일러스트레이터, 웹툰어시, 웹툰어시스트, 웹툰작가

웹툰, 어시스트, 전자책, PDF, PDF전자책,부업, 일러스트레이터, 웹툰어시, 웹툰어시스트, 웹툰작가, 그림작가,수익창출

smartstore.naver.com

 

포트폴리오 제작, 계약서 작성, 그림 그리는 일 구하는 방법, 내가 그린 그림으로 돈버는 방법 등등 다양한 내용을 담았으니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