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스튜디오에서 3D소재 선추출하기(레이어 LT변환)
클립스튜디오에 불러온 3D 소재를 2D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3D 소재를 불러옵니다.
저는 전에 무료배포했던 양초.OBJ 파일을 클립스튜디오에 불러왔습니다.
"[스케치업 무료배포] 양초" 다운받기 |
양초를 불러왔으면 도구속성에서 보조도구 상세 팔레트를 클릭해 줍니다.
화살표 표시한 곳의 스패너 모양 아이콘입니다.
그럼 위 그림의 오른쪽같은 창이 뜹니다.
거기서 광원과 윤곽선을 조절해줍니다.
광원은 그림자인데, 이때 그림자를 설정해야 이 그림자가 톤으로 추출됩니다.
딱히 톤이 필요없으시면 광원 영향 있음을 체크해제 하시면 됩니다.
윤관선은 선두께인데 생각보다 두껍게 하셔도 됩니다.
3D로 보여질 땐 뭐든 과해보이지만 막상 추출하면
선도 얇고 그림자도 약합니다.
저는 보통 윤곽선 10정도 추출합니다.
기본 설정을 끝내셨으면, 레이어 목록에 가서 추출할 3D소재 레이어를 클릭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레이어의 LT 변환을 선택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제가 설정한 그대로 설정해주세요.
제가 이것저것 해보면서 찾은 베스트 추출 설정입니다.
물론 스스로 해보면서 조절하셔도 됩니다.
설정하고 OK를 누르시면 2D로 추출된 폴더레이어가 새로 만들어집니다.
위 그림은 윤곽선 레이어만 남긴것입니다.
설정할 때 선레이어를 벡터로 설정했기 때문에
선 두깨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윤곽선1을 켠 상태입니다.
흑백을 강조할 때 쓰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톤은 톤1이 제일 과하지 않고 적당히 나옵니다.
톤 레이어를 클릭 후 위에 레이어 속성에서
톤 선수나 농도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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