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스튜디오 강좌] 화상소재 만들기
일단, 화상소재를 만들기 전에 화상소재로 만들 소재를 그려줍니다.
하늘, 땅같은 배경도 상관없고, 나무, 꽃, 의자 같은 사물도 상관없고 생선이나 토마토 같은 음식도 상관없습니다. 필요한 소재를 일단 그려주세요.
저는 벽타일로 쓸 타일과 굴비를 그렸습니다.
(백색타일)
(굴비)
굴비처럼 여러소재를 만들경우 레이어를 따로 만들어주세요
기본 워크스페이스에서 소재창은 레이어 바로 옆에 붙어 있습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없으면 [창]->[소재]에서 켜줍니다.)
소재폴더에서 넣을 폴더를 선택하면 그 폴더의 소재 목록이 뜹니다.
소재 목록에 그려놓은 레이어를 그대로 드래그해줍니다.
굴비도 '굴비', '굴비2'레이어를 따로따로 드래그 해줍니다.
여기까지만 해줘도 일단 '화상소재'입니다.
해당 소재는 이제 소재창에서 언제든지 꺼내서 쓸 수 있습니다.
소재창에서 캔버스에 드래그 하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클립스튜디오ASSETS에 소재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좀 더 소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재를 더블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빨간박스로 체크한 곳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2. 소재명 : 말그대로 소재 이름을 적는 곳입니다.
3. 브러쉬 끝 모양으로 사용 : 이걸 체크해 줘야 이 소재를 활용해 후에 브러쉬로 만들 수 있습니다.
4. 확대 축소
이걸 클릭하면 해당 소재를 화상소재 레이어로 만들어줍니다. 사실상 여기까지 해줘야 진짜 화상소재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그림 처럼 기본 레이어는 래스터레이어고, 확대 축소를 체크하고 '붙여넣기 후 조정'으로 맞춰놓으면 화상소재 레이어가 됩니다.
화상소재 레이어의 경우 그림을 클릭하면 아래그림처럼 파랗게 선택영역이 지정되어 확대 축소가 자유로워집니다.
이렇게 해야 확대 축소를 해도 그림이 안 깨집니다. 톤의 경우도 이렇게 설정해야 늘이고 줄였을 때 모아레가 안생깁니다. 다른건 몰라도 이건 꼭 체크해두세요.
5. 타일링
그림을 반복해줍니다. 타일, 벽무늬, 패턴 등을 설절할 때 유용합니다.
기본적인 타일무늬를 만들 땐 타일링 반복으로 설정하고 타일링 방향을 상하좌우로 설정합니다.
반복과 상하좌우로 설정했을 때의 타일 모습입니다.
반복에서 좌우만, 상하만, 상하좌우를 했을 때 모습입니다.
타일링 방향이 상하좌우일 때
반복, 반환, 뒤집기 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뒤집혔을 때 모양을 확실히 알 수 있도록 굴비를 예제로 하였습니다.)
이걸 또 타일링 방향을 좌우만, 상하만 으로 설정하면 다른 느낌이 나겠죠?
6. 소재 저장위치 : 소재 저장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재 폴더를 클릭해 저장 위치를 설정합니다.
아니면, 소재창에서 바로 소재를 드래그해서 폴더 안에 옮겨 넣을 수도 있습니다.
7. 이렇게 만든 소재는 언제든 필요할 때 소재창에서 캔버스로 드래그해서 꺼내 쓰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화상소재를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화상소재를 만들어놔야 클립스튜디오 ASSETS에 소재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소재공유방법▽
"클립스튜디오 ASSETS에 브러쉬, 소재 올리기"바로가기 |
한번 만들어 두면 소재창에서 손쉽게 꺼내 쓸 수 있으니 그림을 그리실 때마다 소재 DB를 쌓아보세요. 모아 놓으면 큰 자산이 됩니다.
"클립스튜디오 소재 다운받는 방법" 바로가기 |
"클립스튜디오 다운받은 소재 사용방법(+화상소재 활용팁)"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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