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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강좌&팁/그림강좌&팁

[클립스튜디오 강좌] 화상소재 만들기

by 우선 W_seon 2019. 11. 15.

[클립스튜디오 강좌] 화상소재 만들기


아래에서 화상소재에 대해 한번 다뤘지만 다운받은 소재를 사용하는 방법이 주이기 때문에 화상소재 부분만 따로 떼어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클립스튜디오 소재 다운받는 방법

(+화상소재활용팁)" 바로가기




일단, 화상소재를 만들기 전에 화상소재로 만들 소재를 그려줍니다.


하늘, 땅같은 배경도 상관없고, 나무, 꽃, 의자 같은 사물도 상관없고 생선이나 토마토 같은 음식도 상관없습니다. 필요한 소재를 일단 그려주세요. 


저는 벽타일로 쓸 타일과 굴비를 그렸습니다.



(백색타일)



(굴비)


굴비처럼 여러소재를 만들경우 레이어를 따로 만들어주세요







기본 워크스페이스에서 소재창은 레이어 바로 옆에 붙어 있습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없으면 [창]->[소재]에서 켜줍니다.)

소재폴더에서 넣을 폴더를 선택하면 그 폴더의 소재 목록이 뜹니다.

소재 목록에 그려놓은 레이어를 그대로 드래그해줍니다.



굴비도 '굴비', '굴비2'레이어를 따로따로 드래그 해줍니다.




여기까지만 해줘도 일단 '화상소재'입니다.

해당 소재는 이제 소재창에서 언제든지 꺼내서 쓸 수 있습니다.

소재창에서 캔버스에 드래그 하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클립스튜디오ASSETS에 소재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좀 더 소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재를 더블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빨간박스로 체크한 곳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2. 소재명 : 말그대로 소재 이름을 적는 곳입니다.

3. 브러쉬 끝 모양으로 사용 : 이걸 체크해 줘야 이 소재를 활용해 후에 브러쉬로 만들 수 있습니다.


4. 확대 축소

 이걸 클릭하면 해당 소재를 화상소재 레이어로 만들어줍니다. 사실상 여기까지 해줘야 진짜 화상소재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그림 처럼 기본 레이어는 래스터레이어고, 확대 축소를 체크하고 '붙여넣기 후 조정'으로 맞춰놓으면 화상소재 레이어가 됩니다. 

화상소재 레이어의 경우 그림을 클릭하면 아래그림처럼 파랗게 선택영역이 지정되어 확대 축소가 자유로워집니다. 

이렇게 해야 확대 축소를 해도 그림이 안 깨집니다. 톤의 경우도 이렇게 설정해야 늘이고 줄였을 때 모아레가 안생깁니다. 다른건 몰라도 이건 꼭 체크해두세요.





5. 타일링

 그림을 반복해줍니다. 타일, 벽무늬, 패턴 등을 설절할 때 유용합니다.

기본적인 타일무늬를 만들 땐 타일링 반복으로 설정하고 타일링 방향을 상하좌우로 설정합니다.





반복과 상하좌우로 설정했을 때의 타일 모습입니다.





반복에서 좌우만, 상하만, 상하좌우를 했을 때 모습입니다.




타일링 방향이 상하좌우일 때

반복, 반환, 뒤집기 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뒤집혔을 때 모양을 확실히 알 수 있도록 굴비를 예제로 하였습니다.)


이걸 또 타일링 방향을 좌우만, 상하만 으로 설정하면 다른 느낌이 나겠죠?



6. 소재 저장위치 : 소재 저장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재 폴더를 클릭해 저장 위치를 설정합니다.




아니면, 소재창에서 바로 소재를 드래그해서 폴더 안에 옮겨 넣을 수도 있습니다.




7. 이렇게 만든 소재는 언제든 필요할 때 소재창에서 캔버스로 드래그해서 꺼내 쓰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화상소재를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화상소재를 만들어놔야 클립스튜디오 ASSETS에 소재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소재공유방법▽

 "클립스튜디오 ASSETS에 브러쉬, 소재 올리기"바로가기




한번 만들어 두면 소재창에서 손쉽게 꺼내 쓸 수 있으니 그림을 그리실 때마다 소재 DB를 쌓아보세요. 모아 놓으면 큰 자산이 됩니다.



"클립스튜디오 소재 다운받는 방법" 바로가기


 "클립스튜디오 다운받은 소재 사용방법(+화상소재 활용팁)"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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